2016년 9월 16일 금요일

경기도 화성시 궁평항에서 DJI Phantom4 3.8km 장거리 비행

Phantom 4를 이용한 장거리 비행에 한 번 도전을 해보았습니다. 넓게 트인 곳에서 장거리 비행을 해볼 만한 위치를 지도를 보고 찾아갔습니다.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궁평항으로 원정비행을 나가기로 했습니다.

궁평항의 위치입니다.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해질녘에 도착해서 바람이 어느정도 불기는 했으나 비행에 크게 무리가 갈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추석연휴에는 일단 그랬다는 것이지만, 계절따라 바람이 얼마나 부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래의 파란 선을 따라 궁평항 근처에서 넓게 펼쳐진 지역을 따라 직선으로 비행하려합니다.


장거리 비행을 위해 아래와 같은 signal booster를 사용했습니다. Aliexpress에서 5$내외의 가격으로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 개쩌는 아이템

약 50m 이상으로 이륙한 후 해안을 따라 냅다 날렸습니다. P mode에서 8m/s의 속력으로 쭉 날아갔습니다. Remote control signal 및 video signal 모두 안정적으로 끊김없이 3.8km 정도를 날아갔습니다. 3.8km 지점에서는 video signal이 오락 가락 했구요. RC signal은 여전히 full로 채워져 있었습니다.

Video signal이 끊기니 다소 마음이 초조해져서 그냥 홈버튼을 눌러버렸습니다.

추락하면 찾지도 못해... 할부도 아직 안 끊났다구!

기체를 돌리는 것을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가 있었고, 다시 안정적으로 영상이 보였습니다. 그리고는 그냥 영상 감상하면서 기다렸습니다. 돌아오는데 약 6분 30초 정도가 걸렸고 대충 계산해보니 9~10m/s의 속력으로 돌아온 것 같습니다.

콜라와 팝콘이 있었더라면 기다리느라 무료하지 않았겠죠?

도심지역에서는 1km 정도 날아가면 신호가 끊기는 일이 허다한데, 아마 다른 전자기파들에 의한 전파혼신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 같습니다. 도심지역을 벗어나 외곽에서는 늘 2km 이상의 장거리 비행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더라구요. Phantom 3, 4, Inspire 1 모두 동일합니다. 단, 앞서말한 signal booster는 필수!

아래 영상은 돌아오면서 Phantom 4가 찍은 영상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